[DS] 링크드 리스트 (Linked List)

@Hudi· August 04, 2021 · 5 min read

본 포스트는 Do it! 자료구조와 함께 배우는 알고리즘 입문 : 파이썬 편의 일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 포스트는 저자가 학습하며 작성한 글 이기 때문에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적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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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열 (Array) 과 리스트 (List)

링크드 리스트를 이야기하기 전에 배열 (Array)리스트 (List) 의 컴퓨터 공학적인 개념부터 잠깐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이 둘은 비슷하여 용어가 혼동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실제 구현을 보면 이 둘은 명확한 차이가 있다.

배열은 메모리 상에서 연속적인 공간을 할당받아 데이터를 저장한다. 배열은 원소에 접근할 때 '인덱스 (Index)' 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배열에서의 인덱스는 원소의 데이터 주소를 가리키는 유일무이한 식별자이다. 이를 통해 아주 빠르게 특정 원소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특징으로 인해 중간에 있는 원소 삽입/삭제가 느리다. 대상 원소의 뒤 원소들의 모든 위치를 변경해주는 추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반면, 리스트의 각 원소는 메모리 상 연속적인 공간에 할당되지 않을 수 있다. 즉, 첫번째 원소의 주소를 알더라도 그 다음 원소의 주소를 단순히 계산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리스트의 각 원소는 다음 원소를 가리키는 '포인터 (Pointer)' 등을 사용하여 각 원소의 순서를 구현한다. 이런 특징으로 배열보다 데이터의 삽입/삭제가 빠른 편이다. 앞, 뒤 원소의 포인터만 바꿔주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덱스를 사용하여 특정 원소에 직접 접근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소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원소부터 선형 검색 (Linear Search) 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1-1. 파이썬에서의 리스트

혼동해서는 안되는 점은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리스트는 위에서 언급한 컴퓨터 공학적인 의미와 다르다. 파이썬에서 기본 제공되는 리스트는 실제 메모리 공간에 모든 원소를 연속적으로 배치하는 '배열' 로서 구현되어 있다. 따라서 인덱스로 원소에 접근이 가능하다.

단, 실제 배열과 다르게 길이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 데이터의 추가/삭제가 편리하다. 이는 파이썬이 리스트에서 실제 필요한 메모리 보다 조금 더 여유 있게 메모리를 마련해놓기 때문이다. 개념상 C++ 의 STL Vector, Java의 ArrayList 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2. 링크드 리스트 (Linked List) 개요

리스트는 순서가 있는 데이터를 늘어놓은 형태의 자료구조를 의미한다. 이전 포스트에서 다뤄본 스택과 큐도 리스트 자료구조에 속한다. 링크드 리스트는 각각의 데이터가 그 다음의 데이터를 가리키는 방식으로 순서를 구현한다.

링크드 리스트의 각 원소는 노드 (Node) 라고 한다. 각 노드는 데이터와 그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 (Pointer) 를 가지고 있다. 링크드 리스트의 맨 앞과 맨 끝 노드를 각각 머리 (Head), 꼬리 (Tail) 노드라고 한다. 각 노드의 앞쪽 노드를 전임 노드 (Predecessor Node), 뒤쪽 노드를 후임 노드 (Successor Node) 라고 한다.

3. 포인터를 이용한 링크드 리스트

포인터를 이용한 링크드 리스트에서는 각 노드가 후임 노드를 포인터 변수를 이용하여 가리키고 있는 형태이다. 따라서 각 노드는 포인터를 위한 추가 메모리 공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3-1. Node 클래스 정의

class Node:
    def __init__(self, data, next):
        self.data = data
        self.next = next

각 노드는 데이터를 담는 data 와 후임 노드를 가리키는 next 라는 포인터를 멤버 변수로 갖는다.

3-2. LinkedList 클래스 정의

class LinkedList:
    def __init__(self):
        self.no = 0 # 링크드 리스트의 길이
        self.head = None # 머리 노드
        self.current = None # 이터레이터에서 사용될 변수

    def __len__(self):
        return self.no

링크드 리스트의 길이인 no , 머리노드를 가리키는 head , 현재 주목하고 있는 노드를 가리키는 current 를 멤버 변수로 갖는 LinkedList 클래스를 정의한다. 이때, 링크드 리스트의 길이를 반환하는 __len__ 메소드도 함께 구현한다.

3-3. search 메소드, __conatins__ 구현

# 링크드 리스트에서 데이터 검색 후
# 데이터가 발견되면 그 위치를 반환하고, current 값을 해당 노드로 바꾼다
# 검색 실패시 -1을 반환
def search(self, data):
    count = 0
    pointer = self.head
    while pointer is not None:
        if pointer.data == data:
            return count
        count += 1
        pointer = pointer.next
    return -1

def __contains__(self, data):
    return self.search(data) >= 0

search 메소드는 노드를 head 부터 tail 까지 선형 탐색하며, 그 과정 중 파라미터로 받아온 데이터와 일치하는 노드를 발견했을 경우 해당 노드의 위치를 반환한다. Tail 노드까지 탐색했는데도 발견되지 않았다면 -1을 반환한다.

__contains__ 메소드는 파라미터로 전달한 데이터가 링크드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지 판단하는 메소드로, search 메소드를 실행하고 그 반환 값이 0이상이면 포함됨, 미만이면 포함되지 않음으로 판단한다.

3-4. addfirst, addlast 메소드 구현

def add_first(self, data):
    pointer = self.head
    self.head = Node(data, pointer)
    self.no += 1

def add_last(self, data):
    pointer = self.head
    if pointer is None:
        self.add_first(data)
    else:
        # 꼬리 노드 탐색
        while pointer.next is not None:
            pointer = pointer.next

        pointer.next = Node(data, None)
        self.no += 1

add_firstadd_last 는 각각 링크드 리스트 앞과 뒤에 노드를 추가하는 메소드이다.

add_first 는 링크드 리스트의 head 를 새로운 노드로 교체한 다음 이전에 head 가 가리키던 노드를 새로운 노드의 후임 노드로 설정한다.

add_lasthead 가 비어있다면, 바로 head 에 새로운 노드를 추가한다. 그렇지 않다면 tail 노드까지 이동하여 tail 노드의 후임노드로 새로운 노드를 추가한다.

3-5. removefirst, removelast 메소드 구현

def remove_first(self):
    if self.head is not None:
        self.head = self.head.next
        self.no -= 1

def remove_last(self):
    if self.head.next is None:
        self.remove_first()
    else:
        cur_pointer = self.head
        pre_pointer = self.head
        while cur_pointer.next is not None:
            pre_pointer = cur_pointer
            cur_pointer = cur_pointer.next

        pre_pointer.next = None
        self.no -= 1

3-6. remove 메소드 구현

def remove(self, data):
    if self.head is not None:
        if self.head.data == data:
            self.remove_first()
            return True

        pointer = self.head
        while pointer.next is not None:
            if pointer.next.data == data:
                pointer.next = pointer.next.next
                return True
            pointer = pointer.next
    return False

remove 메소드는 삭제할 데이터를 data 파라미터로 받아 head 노드부터 선형 탐색하여 데이터가 일치하는 노드가 발견되면, 직전 노드의 포인터를 발견노드의 포인터로 교체한다.

3-7. 이터레이터 (Iterator) 의 구현

파이썬의 str, list 등은 반복 가능한 이터러블 (Iterable) 객체이다. 링크드 리스트도 이와 같은 반복 가능한 이터레이터 (Iterator) 로 만들 수 있다. __iter____next__ 를 추가로 정의하자.

어떠한 객체가 이터레이터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__iter__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def __iter__(self):
    self.current = self.head
    return self

def __next__(self):
    if self.current is None:
        raise StopIteration
    else:
        data = self.current.data
        self.current = self.current.next
        return data

위 코드를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구현된 링크드 리스트를 이터레이터로 사용할 수 있다.

ll = LinkedList()

ll.add_last("a")
ll.add_last("b")
ll.add_last("c")
ll.add_last("d")

for item in ll:
    print(item)

4. 마치며

위에서 구현한 링크드 리스트는 단일 연결 리스트 (Singly Linked List) 라고 한다. 단일 연결 리스트는 각 노드별로 포인터가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이 외에도 노드에 앞뒤 노드를 가리키는 두개의 포인터가 있는 이중 연결 리스트 (Doubly Linked List) 와 Tail 노드가 Head 노드를 가리켜 원형의 형태를 갖고있는 원형 링크드 리스트 (Circular Linked List) 가 존재한다.

구현적인 측면에서는 노드를 생성하고 소멸시키는 비효율을 없애고자, 배열로 구현한 링크드 리스트도 존재한다. 이와 같은 링크드 리스트는 기회가 되면 추가로 다뤄보도록 하겠다.

@Hu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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