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K Stack 훑어보기

@Hudi · February 19, 2023 · 4 min read

회사에서 ELK 스택을 사용한다. 최근 로그를 확인하기 위해 Kibana를 많이 사용했는데, ELK 스택의 각각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데이터가 어떻게 흘러 저장되고, 검색되고, 시각화 되는지 간단히 이해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에서는 ELK 스택의 각각의 기술을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기 보다는, 데이터 흐름 관점에서 각각의 기술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중점으로 알아볼 예정이다.

로그의 필요성

ELK 스택은 일반적으로 로그 수집, 처리 및 분석에 사용된다. 로그, 그게 대체 얼마나 중요하길래 별도의 스택으로까지 관리를 한다는 것일까? 로그는 완성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개발자 관점에서 생각했을 때 로그 수집과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아래이다.

  • 로그를 분석하여 버그 혹은 장애가 발생한 경우 빠르게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다.
  • 이슈가 발생하여 CS가 인입되었을 때 대응하기 위해서, 해당 사용자가 어떤 액션을 취했는지, 어떤 데이터가 요청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는 버그나 장애의 경우와는 조금 다르다.
  • 사용자의 요청이 들어오고 응답이 나가기까지의 시간을 기록하여 성능 저하가 발생하고 있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 대용량 배치 작업은 작업 개수가 굉장히 많으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전체 작업 중 실패한 작업에 대한 로깅을 하게 되면 원인을 파악하거나 복구하기 쉬워진다.

그 외로 로그는 보안 이슈 발생 시 로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스템의 취약점을 분석할 때, 혹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수행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ELK 스택과 아키텍처

출처 : https://logz.io/learn/complete-guide-elk-stack/
출처 : https://logz.io/learn/complete-guide-elk-stack/

ELK는 Elastic Search, Logstash, Kibana의 약자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도구 모음을 의미한다. 여기에 Beats라는 경량 데이터 수집 도구가 추가되어, 이를 묶어 ELK Stack 이라고 부른다. Beats는 경량 데이터 수집기, Logstash는 데이터 처리 파이프라인 도구, Elastic Search는 검색 엔진, Kibana는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이다. ELK 스택에서 데이터는 어디서, 어떻게 발생하고 흘러가며 저장되고 검색되어 시각화될까?

  1. Beats는 로그 혹은 메트릭이 발생하는 서버에 에이전트로 설치되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Logstash로 전송한다. 위 다이어그램에는 Beats와 Logstash 사이에 메시지 큐가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안정성 또는 확장성 등을 위함이다.
  2. Beats (혹은 메시지큐) 로부터 데이터를 전달받은 Logstash는 데이터를 적절히 필터링, 가공하여 Elastic Search로 전달한다.
  3. Logstash 로부터 데이터를 전달받은 Elastic Search는 데이터를 굉장히 빠른 속도로 검색될 수 있도록 인덱싱한다.
  4. Kibana는 REST를 통해 Elastic Search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와 유저에게 시각화와 간편한 데이터 검색 기능 등을 제공한다.

Elastic Search

elastic search

ELK 스택은 Elastic Search로부터 시작된다. Elastic Search는 Lucene 기반 검색엔진 (경우에 따라 NoSQL 데이터베이스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며, 대용량 데이터를 신속하게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다.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하기 위해 데이터를 역 인덱싱 (Inverted Index) 하여 저장한다. 이에 관련된 내용은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인 Elasticsearch는 왜 검색속도가 빠를까? - Inverted Index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Elastic Search는 클러스터 구조로 분산되어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높은 가용성과 확장성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일반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다르게 SQL을 지원하지 않으며, RESTful API를 통해 데이터를 추가하고 검색한다. SQL의 Select, Insert, Update, Delete 명령은 REST 기반의 엘라스틱 서치에서 각각 GET, POST, PUT, DELETE 에 대응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Database, Table, Row, Column, Schema는 엘라스틱 서치에서는 각각 Index, Type, Document, Field, Mapping 에 대응된다.

Logstash

logstash

Elastic Search를 사용하면서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할 방법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데이터 처리 파이프라인 도구인 Logstash가 등장한다. Logstash는 Input → Filter → Output 순서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전달한다.

Input

Logstash는 다수의 데이터 소스로부터 동시에 로그 혹은 메트릭 데이터를 수집한다. 수집하는 데이터 소스는 Beats, File, TCP, HTTP, Kafka, Redis 등이 있다. Elastic 공식 문서에서 Logstash가 지원하는 모든 데이터 소스를 확인할 수 있다.

Filter

Logstash는 Input과 Ouput 사이에 데이터를 Filter하여 아래와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 grok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정규표현식을 통해 비정형 데이터로부터 구조를 도출해낼 수 있다.
  • IP 주소로부터 위치 좌표를 얻어올 수 있다.
  • 개인 식별 정보를 익명화하거나 완전히 제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데이터의 가공은 200개가 넘는 플러그인으로 코딩 없이 간단히 적용할 수 있다.

Output

Input과 마찬가지로 Logstash는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 출력할 수 있다. Ouput의 예시로는 Elastic Search, Email, File, TCP, HTTP, Kafka, RabbitMQ, MongoDB, Redis, S3, Websocket 등이 있다. Logstash가 지원하는 모든 Ouptut 목록은 Elastic 공식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Kibana

kibana

Elastic Search 만으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지만, Elastic Search 단독으로 사용하면 RESTful API를 호출해야만하기 때문에 불편하다. 따라서 Elastic Search에 저장된 데이터를 보기 쉽도록 시각화 할 도구가 필요했다. 그렇게 Kibana가 등장하였다. Kibana는 HTML + Javascript 엔진으로 사용자가 Elastic Search에 저장된 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고, 분석하는데 도움을 준다.

Kibana는 일반적인 텍스트 데이터를 포함하여, 히스토그램, 차트, 위치 데이터, 시계열, 그래프 등 정말 다양한 시각화를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가 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고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추가로 키바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 하며 사용자에게 경고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Beats

beats

Beats는 로그, 메트릭 등의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달하는 경량 데이터 수집기이다. 일반적으로 Beats는 Logstash 혹은 메시지 큐 (Kafka, RabbitMQ 등)에 데이터를 전달한다. Beats는 수집하는 데이터 소스, 형태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제품이 나뉜다.

  • Filebeat : 서버의 로그 파일을 수집한다.
  • Metricbeat : 서버의 CPU, 메모리, 디스크 용량과 같은 시스템 메트릭이나 MySQL, Nginx 같은 서비스 메트릭 정보를 수집한다.
  • Packetbeat :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서 네트워크 상태 정보를 수집한다. HTTP, DNS, MySQL과 같이 다양한 프로토콜에서 트래픽 정보를 수집한다.
  • Winlogbeat : 윈도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로그를 수집한다.
  • Auditbeat : 리눅스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접속과 이벤트 관련 로그 정보를 수집한다.
  • Heartbeat : 주기적으로 지정된 URL로 요청을 보내 서비스의 상태를 모니터링한다.
  • Functionbeat : AWS Lambda, Azure Functions, Google Cloud Functions 등의 FaaS (Function-as-a-Service)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수집한다.

참고

@Hudi
꾸준히, 의미있는 학습을 기록하기 위한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