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J에서 메소드 추출한 메소드의 파라미터에 final 키워드 자동 추가하기

@Hudi · July 12, 2022 · 1 min read

이 글은 우아한테크코스 4기 달록팀의 기술 블로그에 게시된 글 입니다.

배경

우테코 레벨3 달록 팀에서 메소드의 파라미터에는 반드시 final 키워드를 붙이도록 컨벤션을 정했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가변적인 변수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변수를 가변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자바에서는 변수의 재할당을 막기 위해 final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물론 final 키워드 하나만으로 완전한 불변을 보장하도록 만들수는 없지만, 어느정도 예측 가능한 코드를 만드는데에는 도움이 됩니다.

이는 메소드의 파라미터에도 적용됩니다. 아래의 코드는 Memo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생성자입니다. value 라는 String 값을 전달받아 객체 필드에 할당합니다.

public Memo(String value) {
    validateLength(value);

    value = "hello"; // 예상치 못한 코드

    this.value = value;
}

하지만 위처럼 예상치 못한 코드가 추가되면 어떻게 될까요? value 필드에는 개발자가 의도하지 못한 값이 할당될 것 입니다.

public Memo(final String value) {
    validateLength(value);

    value = 1; // error: final parameter value may not be assigned

    this.value = value;
}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위처럼 메소드 파라미터에 final 키워드를 붙이면, 재할당 시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여 예상치 못한 동작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 입니다.

IntelliJ 설정하기

하지만, 저희는 아직 메소드 파라미터에 final 키워드를 붙이는 습관이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IDE의 도움이 필요한데요, 다행히도 IntelliJ에서 메소드 추출 리팩토링을 할 때 생성되는 메소드 파라미터에 자동으로 final 키워드를 붙여주는 옵션을 발견하였습니다.

IntelliJ 설정 화면
IntelliJ 설정 화면

맥 기준으로 Preferences → Editor → Code Style → Java 페이지에서 Code Generation 탭을 클릭합니다. 해당 탭의 하단에 ‘Final Modifier’ 에서 ‘Make generated parameters final’ 을 체크해줍니다. 위와 같이 옵션을 변경하면 메소드 추출 시 파라미터에 자동으로 final 키워드가 생성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udi
꾸준히, 의미있는 학습을 기록하기 위한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