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ES

그림으로 배우는 Http & Network Basic

5 Posts·Last updated on August 21, 2022

제 1장. 웹과 네트워크의 기본에 대해 알아보자

August 01, 2022

이 글은 책 ‘그림으로 배우는 HTTP & Network Basic’ 를 읽고 내용에 필자의 생각과 지식을 덧붙여 정리한 내용이다. 책 내용과 100%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개인적인 견해나 경험이 들어갈 수 있다. 웹은 HTTP로 나타낸다. 브라우저 주소 입력란에 URL을 입력하면 웹 서버로부터 리소스를 얻어낼 수 있다. 이때 서버에 의뢰하는 측을 …


제 2장. 간단한 프로토콜 HTTP

August 01, 2022

이 글은 책 ‘그림으로 배우는 HTTP & Network Basic’ 를 읽고 내용에 필자의 생각과 지식을 덧붙여 정리한 내용이다. 책 내용과 100%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개인적인 견해나 경험이 들어갈 수 있다. HTTP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통신을 한다 HTTP에서는 리소스를 요청하는 쪽이 클라이언트가 되고, 리소스를 제공하는 쪽이 서버가 된…


제 3장. HTTP 정보는 HTTP 메시지에 있다.

August 07, 2022

이 글은 책 ‘그림으로 배우는 HTTP & Network Basic’ 를 읽고 내용에 필자의 생각과 지식을 덧붙여 정리한 내용이다. 책 내용과 100%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개인적인 견해나 경험이 들어갈 수 있다. HTTP 메시지 HTTP에서 교환하는 데이터는 HTTP 메시지라고 불리며, 클라이언트의 요청 메시지를 리퀘스트 메시지, 서버의 응답 메시…


제 4장. 결과를 전달하는 HTTP 상태 코드

August 08, 2022

이 글은 책 ‘그림으로 배우는 HTTP & Network Basic’ 를 읽고 내용에 필자의 생각과 지식을 덧붙여 정리한 내용이다. 책 내용과 100%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개인적인 견해나 경험이 들어갈 수 있다. 상태 코드는 서버로부터 리퀘스트 결과를 전달한다 클라이언트의 리퀘스트를 서버가 어떻게 처리했는지 알려주는 것이 상태코드이다. 이를 통해 …


제 5장. HTTP와 연계하는 웹 서버

August 21, 2022

이 글은 책 ‘그림으로 배우는 HTTP & Network Basic’ 를 읽고 내용에 필자의 생각과 지식을 덧붙여 정리한 내용이다. 책 내용과 100%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개인적인 견해나 경험이 들어갈 수 있다. 1대로 멀티 도메인을 가능하게 하는 가상 호스트 HTTP/1.1 에서는 하나의 HTTP 여러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서로 다른 웹사이트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