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에서는 Websocket 의 원리를 배우고, node.js 의 ExpressJS 프레임워크에서 Websocket 서버를 만들어 웹브라우저와 실시간 통신으로 간단한 채팅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Websocket 이란?
1-1. 정의
웹소켓(Websocket) 은 HTTP 와 구분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RFC 6455 로 국제적으로 표준화 되어있다. HTTP 와 웹소켓은 모두 OSI 참조 모델의 7계층에 위치해있고, TCP 에 의존한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 처럼 HTTP 통신은 요청 (Request) 와 응답 (Response) 이 존재한다. 여기서 요청은 클라이언트가, 응답은 서버가 전송한다. 이런 구조로 서버는 능동적으로 클라이언트에 ‘먼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 항상 요청을 해야하고, 서버는 이에 수동적으로 응답해주는 구조로 구성되어있다. 이와 같은 통신 구조를 반이중통신(Half-Duplex Communication) 이라고 한다.
이와 다르게 웹소켓은 TCP/IP 의 소켓과 마찬가지로 전이중통신(Full-Duplex Communication) 을 지원한다. 웹소켓으로 연결된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각 주체가 요청과 응답없이 능동적으로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
따라서 웹소켓은 전이중통신과 실시간 네트워킹이 보장되어야 하는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1-2. 실시간성 보장을 위한 발버둥
Websocket 이 사용되기 전에는 HTTP 위에서 실시간성을 보장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법들이 활용되었다.
HTTP 폴링 (Polling)
주기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HTTP 요청을 보내고, 즉시 응답을 받는 방식으로 실시간성을 구현하는 기법이다.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제공할 데이터가 없어도 클라이언트는 그 사실을 알 수 없으므로, 오버헤드가 발생한다.
HTTP 롱폴링 (Long-Polling)
HTTP 폴링 방식과 비슷하지만, 서버가 요청에 대한 연결을 즉시 닫고 응답하지 않고, 일정시간동안 연결을 열어두는 기법이다. 연결이 열려있는 동안 서버가 클라이언트로 제공할 데이터가 발생하면 전송할 수 있어, 그냥 폴링 방식보다는 오버헤드가 비교적 적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세지 양 자체가 많을 경우 일반 폴링과 비교하여 큰 성능 향상은 없다.
HTTP Streaming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HTTP 연결을 끊지 않은 채 계속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기법이다. 단, 연결을 끊지 않으므로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송신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한다.
위 모든 방식은 HTTP 프로토콜 기반으로 이루어지는데, 애초에 HTTP 패킷 자체의 크기가 작지 않기 때문에 실시간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되기엔 그리 적합하지는 않다.
1-3. 동작 원리
1. 연결수립
최초 연결 요청 시 클라이언트에서 HTTP를 통해 웹서버에 요청한다. 이를 핸드셰이크 (Handshake) 라고 한다. 네트워크를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TCP 통신에서 3-Way Handshake, 4-Way Handshake 같은 용어를 통해 익숙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핸드셰이크를 위해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아래와 같은 요청(HTTP Upgrade)을 보낸다.
GET /chat HTTP/1.1
Host: server.example.com
Upgrade: websocket
Connection: Upgrade
Sec-WebSocket-Key: x3JJHMbDL1EzLkh9GBhXDw==
Sec-WebSocket-Protocol: chat, superchat
Sec-WebSocket-Version: 13
Origin: http://example.com
서버는 아래와 같이 응답한다. 101 Status 는 성공을 의미한다.
HTTP/1.1 101 Switching Protocols
Upgrade: websocket
Connection: Upgrade
Sec-WebSocket-Accept: HSmrc0sMlYUkAGmm5OPpG2HaGWk=
Sec-WebSocket-Protocol: chat
핸드셰이크가 성공하면, 둘간의 통신 프로토콜은 Websocket 으로 전환된다.
2. 전이중통신
연결이 수립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측간의 데이터 통신 단계가 시작된다. 서로는 메세지를 보내며 통신하는데, 이 메세지는 프레임(Frame) 단위로 이루어진다.
또한, 연결 수립 이후에는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언제든 상대방에게 ping 패킷을 보낼 수 있다. Ping 을 수신한 측은 가능한 빨리 pong 패킷을 상대방에게 전송해야한다. 이런 방식으로 서로의 연결이 살아있는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Heartbeat 라고 한다.
3. 연결종료
클라이언트 혹은 서버 양측 누구나 연결을 종료할 수 있다. 연결 종료를 원하는 측이 Close Frame 을 상대쪽으로 전송하면 된다.
2. 프로젝트 생성
$ npm init
$ npm i express ws
우리는 node.js 의 ExpressJS 프레임워크와 ws 라는 웹소켓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통신해 볼 것이다. 적절한 디렉토리에서 위 명령을 이용해 프로젝트를 세팅하자.
본 포스팅에서는 Websocket 사용에만 집중하기 위해 별도의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는 사용하지 않는다.
3. Websocket 통신 맛보기
3-1. 클라이언트 코드 생성
프로젝트 루트 디렉토리에서 public
이라는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아래와 같이 index.html
파일을 작성한다.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
<title>Websocket Chatting</title>
</head>
<body>
<h1>Hello Express</h1>
</body>
</html>
3-2. 정적파일 서빙
이 정적파일을 서빙할 node.js 서버도 생성해주자. 이 서버는 HTML 파일을 서빙함과 동시에 웹소켓 서버역할을 겸하게 될 것이다.
const express = require("express")
const app = express()
app.use(express.static("public"))
app.listen(8000, () => {
console.log(`Example app listening on port 8000`)
})
루트 디렉토리에 app.js
라는 파일을 생성하고, 위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자. 접속 포트는 8000
번 이다. 그리고 아래의 명령으로 서버를 실행한다.
$ node app.js
위와 같이 localhost:8000 로 접속했을 때, 제대로 html 파일이 서빙된다면 성공이다.
nodemon, pm2 등을 사용해 파일이 수정될 때 마다 node.js 서버를 재시작 해주는 방법을 사용하면 조금 더 편하게 실습할 수 있다.
3-3. Websocket 서버 열기
프로젝트 생성 시 미리 설치해둔 ws
모듈을 아래와 같이 불러온다.
const { WebSocketServer } = require("ws")
그다음 아래와 같이 웹소켓 서버를 열어준다. 접속 포트는 8001
번이다.
// 웹소켓 서버 생성
const wss = new WebSocketServer({ port: 8001 })
// 웹소켓 서버 연결 이벤트 바인드
wss.on("connection", ws => {
// 데이터 수신 이벤트 바인드
ws.on("message", data => {
console.log(`Received from user: ${data}`)
})
})
wss
은 웹소켓 서버를 의미하고, 콜백 함수로 받아온 ws
는 연결된 클라이언트를 의미한다.
위 코드는 wss
에 연결 이벤트를 바인딩하고, 연결된 클라이언트가 메세지를 보내면 그 내용을 그대로 콘솔에 출력하는 동작을 수행한다.
3-4.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 전송
웹소켓 서버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그리고 클라이언트로부터 제대로 메세지를 수신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클라이언트 HTML 파일을 수정해보자.
head 태그 안에는 아래와 같이 스크립트 생성한다.
<script>
const ws = new WebSocket("ws://localhost:8001")
function sayHi() {
ws.send("Hello") // 서버에 데이터 전송
}
</script>
body 태그 안에는 아래와 같이 버튼 추가해서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로 “Hello” 라는 메세지를 보내게 할 것이다.
<h1>Hello Express</h1>
<button onClick="sayHi()">Say Hi</button>
버튼을 클릭했을 때, 아래와 같이 서버에서 데이터를 수신한다면 성공이다.
3-5. 서버의 응답
클라이언트가 보낸 메세지를 그대로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주는 코드를 작성해보자. 서버 코드를 아래와 같이 수정한다.
// 웹소켓 서버 실행
wss.on("connection", ws => {
// 데이터 수신 이벤트 바인드
ws.on("message", data => {
console.log(`Received from user: ${data}`)
ws.send(`Received ${data}`) // 서버의 답장
})
})
이렇게 send
메소드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다.
3-6. 접속 환영 메세지
이번엔 웹소켓 서버에 연결된 클라이언트에 서버가 먼저 환영 메세지를 보내보자. 아래와 같이 서버 코드를 수정한다.
wss.on("connection", (ws, request) => {
// request: 클라이언트로 부터 전송된 http GET 리퀘스트 정보
ws.on("message", data => {
console.log(`Received from user: ${data}`)
ws.send(`Received ${data}`)
})
ws.send(`Hello, ${request.socket.remoteAddress}`)
// 연결 직후 해당 클라이언트로 데이터 전송
})
이렇듯, 웹소켓은 클라이언트의 요청 없이도 능동적으로 먼저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전이중통신 (Full-Duplex Communication) 을 지원한다. 따라서 HTTP 와 다르게 요청과 응답을 따로 구분하지 않는다.
4. 채팅 앱 만들기
4-1. 기본틀 작성
기본적인 서버-클라이언트 통신을 맛보았으니 본격적으로 간단한 그룹 채팅 앱을 만들어보자. 아래와 같이 index.html
파일을 수정하여 기본 틀을 만든다.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
<title>Websocket Chatting</title>
<script>
const ws = new WebSocket("ws://localhost:8001")
// 메세지 전송
function sendMessage() {}
// 메세지 수신
function receiveMessage() {}
</script>
</head>
<body>
<h1>Hudi Chat</h1>
<div>
<input
type="text"
id="nickname"
placeholder="닉네임"
style="width: 50px"
/>
<input
type="text"
id="message"
placeholder="메세지"
style="width: 200px"
/>
<button>전송</button>
</div>
<div id="chat-log"></div>
</body>
</html>
아래와 같이 app.js
파일도 처음과 같은 상태로 만들어 놓자.
const express = require("express")
const { WebSocketServer } = require("ws")
const app = express()
app.use(express.static("public"))
app.listen(8000, () => {
console.log(`Example app listening on port 8000`)
})
const wss = new WebSocketServer({ port: 8001 })
wss.on("connection", (ws, request) => {})
4-2. 브로드캐스트
일단 유저가 접속할 때 이를 모든 클라이언트에 알리고, 서버에도 로깅하자. 이때, 모든 클라이언트에 메세지를 보내는 것을 브로드캐스트 (Broadcast) 한다고 말한다.
// ...
wss.on("connection", (ws, request) => {
wss.clients.forEach(client => {
client.send(`새로운 유저가 접속했습니다. 현재 유저 ${wss.clients.size} 명`)
})
console.log(`새로운 유저 접속: ${request.socket.remoteAddress}`)
})
wss.clients
는 리스트가 아닌 Set 이므로 개수를 셀 때length
대신size
를 사용하여 받아온다.
4-3. 클라이언트에서 수신
그럼 이제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부터 도착한 메세지를 받고, 보여주는 부분을 만들어보자.
function receiveMessage(event) {
const chat = document.createElement("div")
const message = document.createTextNode(event.data)
chat.appendChild(message)
const chatLog = document.getElementById("chat-log")
chatLog.appendChild(chat)
}
ws.onmessage = receiveMessage
이제 클라이언트는 서버측에서 보내는 메세지를 받고, 새로운 HTML element 를 생성해서 유저에게 보여줄 수 있다. 여러 탭을 열어 접속해보자. 아래와 같이 메세지를 제대로 수신하여 표시하면 성공이다.
4-4. 유저 연결 끊김 이벤트
유저가 접속할 때 브로드캐스트를 했으니, 이제 유저의 연결이 끊어지면 브로드캐스트를 하여 클라이언트에 이를 알려보자.
wss.on("connection", (ws, request) => {
ws.on("close", () => {
wss.clients.forEach((client) => {
client.send(`유저 한명이 떠났습니다. 현재 유저 ${wss.clients.size} 명`);
});
});
// ...
그리고 아까와 같이 여러 탭으로 접속을 한뒤, 제일 먼저 접속한 탭을 제외한 모든 탭을 닫아보자. 아래와 같이 나오면 성공이다.
4-5. 채팅 구현
이제 유저가 직접 다른 사용자와 채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해보자. 먼저 메세지를 보내고 싶은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메세지를 보내야한다. 클라이언트의 sendMessage
함수를 아래와 같이 수정하자.
// 메세지 전송
function sendMessage() {
const nickname = document.getElementById("nickname").value
const message = document.getElementById("message").value
const fullMessage = `${nickname}: ${message}`
ws.send(fullMessage)
}
전송 버튼에도 아래와 같이 이벤트를 추가한다.
<button onClick="sendMessage()">전송</button>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전송한 채팅 메세지를 받아 연결된 모두에게 브로드캐스트 해야한다. 아래와 같이 서버 코드도 수정해보자.
// ...
ws.on("message", data => {
wss.clients.forEach(client => {
client.send(data.toString())
})
})
// ...
현재 클라이언트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서버에서 Blob으로 수신하므로
toString()
메소드로 String 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아래와 같이 모든 탭에서 실시간으로 채팅할 수 있다면 성공이다.
4-6. 코드 및 사용성 개선
그런데, 아무래도 브로드캐스트를 하는 코드가 중복이 많은 것 같다. 아래와 같이 바꿔주자.
// broadcast 메소드 추가
wss.broadcast = (message) => {
wss.clients.forEach((client) => {
client.send(message);
});
};
wss.on("connection", (ws, request) => {
ws.on("message", (data) => {
wss.broadcast(data.toString());
});
ws.on("close", () => {
wss.broadcast(`유저 한명이 떠났습니다. 현재 유저 ${wss.clients.size} 명`);
});
wss.clients.forEach((client) => {
wss.broadcast(
`새로운 유저가 접속했습니다. 현재 유저 ${wss.clients.size} 명`
);
});
// ...
wss.broadcast
에 새로운 메소드를 할당하여, wss.clients.forEach
로 시작하는 코드가 하나로 줄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에서도 메세지를 보내면, input
을 공백으로 만들어주면 더 좋을 것 같다. 아래와 같이 코드를 개선하자.
// ...
function clearMessage() {
document.getElementById("message").value = ""
}
// 메세지 전송
function sendMessage() {
const nickname = document.getElementById("nickname").value
const message = document.getElementById("message").value
const fullMessage = `${nickname}: ${message}`
ws.send(fullMessage)
clearMessage()
}
// ...
5. 마치며
Websocket 을 직접 사용하는 방법도 좋지만, 사실 node.js 진영에서는 socket.io 라는 Websocket 을 Wrapping 하여 더 실시간 통신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가 존재한다.
socket.io 는 Websocket 뿐 아니라 Websocket 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는 HTTP long-polling 기법으로 자동으로 대체하여 통신한다. 이후 포스팅에서는 socket.io 을 다뤄보도록 할 예정이다.
6. 참고 자료
실제 채팅 서비스는 훨씬 복잡한 구조를 갖겠지만, 우리가 만들어본 그룹 채팅 앱은 Websocket 의 원리를 간단하게 알아보기 위해 많은 점이 생략되었다. 더 자세하게 웹소켓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다면, 아래 참고자료 링크를 읽어보며 공부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