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기초 (2) - 범위 표현식과 조건문, 반복문

@Hudi· December 31, 2022 · 4 min read

이 포스팅의 목표는 코틀린의 대략적인 문법을 살펴보는데 있다. 각각의 주제에 대한 깊은 내용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별도의 포스팅으로 다뤄보겠다.

범위 표현식 (Range Expression)

코틀린에서 .. 연산자를 사용하면 특정 수의 범위를 표현할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것을 범위(Range)라고 한다.

..

좌항부터 우항까지의 범위를 생성한다. 이때, 범위에는 우항을 포함한다.

for (n in 1..10) {
    println(n)
}
// 1, 2, 3, ..., 10

until

.. 은 마지막 숫자가 범위에 포함되지만, until 은 포함하지 않는다.

for (n in 1 until 10) {
    println(n)
}
// 1, 2, 3, ..., 9

step

for (n in 1..10 step 2) {
    println(n)
}
// 1, 3, 5, 7, 9

수열의 증가 폭 (혹은 감소 폭)을 step 을 통해 지정할 수 있다. 위 예제는 1부터 10로 범위를 제한하고, 수열이 2씩 증가하는 범위를 생성한다.

downTo

for (n in 10 downTo 1) {
    println(n)
}
// 10, 9, 8, ..., 1

.. 와 방향만 반대이다. 범위가 큰 숫자부터 작은 숫자로 내려간다.

for (n in 10 downTo 1 step 2) {
    println(n)
}
// 10, 8, 6, 4, 2

마찬가지로 step 을 사용할 수 있다.

until, step과 downTo는 정확히는 ‘중위 함수’라는 개념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다뤄보겠다.

Progression과 Range

위 코드는 사실 내부적으로 Range 객체를 생성한다. Range 객체의 종류로는 IntRange , LongRange , CharRange 가 있다.

for (n in IntRange(1, 10)) {
    println(n)
}
// 1, 2, 3, ..., 10

for (n in LongRange(1L, 10L)) {
    println(n)
}
// 1L, 2L, 3L, ..., 10L

for (n in CharRange('a', 'z')) {
    println(n)
}
// a, b, c, ..., z

그런데 이 Range들은 각각의 Progression을 상속 받는다. 엄밀하게는 Range는 step 이 1인 Progression이다.

println((1..10)::class.simpleName) // IntRange
println((1..10 step 2)::class.simpleName) // IntProgression

step을 사용하지 않으면 IntRange , 사용하면 IntProgression 인 것을 볼 수 있다.

조건문

코틀린의 if는 문(statement)가 아니라 식(expression)이다

이 이야기를 하기전에 문(statement)식(expression)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해야할 것 같다. Statement는 코드에서 실행될 수 있는 독립적인 코드 조각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자바의 if ‘문’이 있다. 반면, Expression은 Statement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그 자체가 평가되어 값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1+1’ 은 ‘2’로 평가되므로 Expression이다.

그런데, 코틀린에서는 if가 Statement가 아니라 Expression이다. 단순한 분기 명령정도가 아니라 if ‘식’이 평가되어 특정한 값으로 표현됨을 의미한다. 마치 삼항 연산자처럼 말이다. 이때, 블럭의 값은 블럭의 마지막 식이다.

fun goodOrBad(score: Int): String {
    return if (score > 50) {
        "Good"
    } else {
        "Bad"
    }
}

fun main() {
    println(goodOrBad(51)) // Good
    println(goodOrBad(49)) // Bad
}

따라서 코틀린은 별도로 삼항 연산자를 제공하지 않는다.

in 연산자와 범위 표현 (.. 연산자)

코틀린에서는 in 과 범위를 표현하는 .. 연산자를 사용하여 위 코드를 다르게 표현해볼 수 있다. .. 연산자를 사용하면 특정 수의 범위를 표현할 수 있고, in 연산자를 사용하면 해당 범위에 특정 수가 포함되어있는지 검사할 수 있다.

println(65 in 51..100) // true
println(30 in 51..100) // false

위와 같이 말이다. in.. 연산자를 사용해 앞서 살펴본 goodOrBad() 함수를 아래와 같이 작성해볼 수 있다.

fun goodOrBad(score: Int): String {
    return if (score in 51..100) {
        "Good"
    } else {
        "Bad"
    }
}

When 문

코틀린은 Switch 대신 When을 사용한다. 하지만, When은 자바의 Switch 보다 훨씬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자바에서 Switch의 조건으로는 상수만을 사용할 수 있지만, 코틀린에서는 When 조건에 조건식을 넣을 수 있다. 아래 예제를 살펴보자.

fun goodOrBad(score: Int): String {
    return when (score) {
        100 -> "Perfect" // (1)
        95, 96, 97, 98, 99 -> "Excellent" // (2)
        in 90..99 -> "Very Good" // (3)
        in 50 until 90 -> "Good" // (4)
        else -> "Bad" // (5)
    }
}

fun main() {
    println(goodOrBad(100)) // Perfect
    println(goodOrBad(97)) // Excellent
    println(goodOrBad(92)) // Very Good
    println(goodOrBad(70)) // Good
    println(goodOrBad(20)) // Bad
}

(1)번 코드는 같이 when에 주어진 변수와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이다. (2)번 코드와 같이 , 를 사용하여 여러 경우에 대한 조건을 설정할수도 있다. (3), (4)번과 같이 연산자를 사용한 조건식 작성도 가능하다. in 뿐 아니라 is 등 연산자를 사용하여 조건식을 작성할 수 있다. (5)번과 같이 else 를 사용하여 상단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대상에 대해 처리를 별도로 할 수 있다.

when을 인자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아래처럼 when에 인자를 생략하고, 조건식 부분에 전체 식을 넣어주면 된다. 마치 Java에서 사용했던 Early Return 패턴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fun goodOrBad(score: Int): String {
    return when {
        score == 100 -> "Perfect"
        score in 95..99 -> "Excellent"
        score in 90..99 -> "Very Good"
        score in 50 until 89 -> "Good"
        else -> "Bad"
    }
}

눈치챘겠지만, when 또한 Expression 이므로 곧바로 변수에 대입하거나, return 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복문

for 루프

자바에서는 ‘향상된 for문’ 이라는 것을 지원했다. Iterable이 가능한 자료구조를 통해 간단하게 반복문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때 자바에서는 : 를 사용한다.

코틀린에서는 : 대신 in 을 사용하여 for-each 문을 사용한다.

fun main() {
    for (n in 1..10) { // 범위 표현식 사용
        println(n)
    }

    for (n in listOf(1, 3, 5, 7, 9)) { // 컬렉션 사용
        println(n)
    }
}

자바와 마찬가지로 Iterable 타입이라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while 및 do-while

자바와 완전히 사용법이 같으므로 생략한다.

@Hu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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