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bruary 13, 2022
우테코 회고를 시작하며 이번주부터 우아한테크코스 4기 백엔드 과정이 시작되었다. 일일 회고를 하기에는 너무 많은 포스팅이 만들어질 것 같아서 주 단위로 회고를 하려한다. 글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적어도 주차별 회고는 크게 문장이나 글의 완성도에 집중하기보다는 회고하고 기록하는 행위 자체에 집중하려한다. 4F 회고 회고를 …
February 20, 2022
보이는 라디오 우아한테크코스는 온보딩 기간 중 서로간의 친목과 소프트스킬 증진을 위해 오프라인시에는 연극을, 온라인시에는 화상회의 앱을 통해 보이는 라디오를 크루 모두가 진행하게 된다. 그리고 이번 주 목요일 보이는 라디오가 드디어 끝났다. 우리 조는 토닉, 루키, 돌범, 준찌, 블링이 한 조로 이루어져 '프론트엔드 vs 백엔드 누가 더 꿀을 빠는가?' …
March 02, 2022
‘왜?’ 라는 질문 던지는 연습 최근에 꽤나 무언가 헤맨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무엇을 해야할지 몰라 헤맬때도 있었고,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패턴을 코드에 적용해보며, 문제 상황에 봉착하여 헤맬때도 있었다. 헤매고 있을 때는 한걸음 뒤로 떨어져 문제상황을 살펴보자. 잠시 하던일을 멈추고 ‘왜 해야 하지?’, ‘왜 이런 거지?’, ‘이건 왜 필요한거지?’,…
March 07, 2022
잘하는 사람 무시하기 프로그래밍 잘하는 사람을 최근에 너무 많이 봐서 그런지 다소 기가 눌려있었다.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4기 크루 뿐 아니라 3기 크루에서도 많았던 것 같다. 우형에서 개발자로 일하고 계신 우테코 3기 크루 신세한탄과 티케가 ‘잘하는 친구 어떻게 하면 잘 무시하나’ 의 주제로 3월 3일에 세미나를 열어주셨다. 모든 내용을 여기에…